728x90
반응형

스포티지QL 1.7 디젤 7단 DCT 모델 시승기 ( 서울, 부산 왕복 약 1,000km 주행)

 

 

 

 

서울, 경기 출장 때문에 렌트하게 된 스포티지QL 차가 여러대 있기는 하지만 죄다 고급휘발류 들어가고 승차감 안 좋은 가솔린 차들 뿐이라서 장거리 출장에는 적합하지가 않아서 유류비도 아낄겸 렌트를 했습니다.

 

 

 

 

아직 1만도 안 뛴 새 차 렌트카다 보니 연료량 확인도 해줄 겸 해서 출반 전 계기판 사진 한 방

 

 

 

 

보니깐 패들시프트가 있습니다. 1.7 디젤 엔진에는 7단 DCT 듀얼클러치 미션이 장착되거든요. 스포티지QL이랑 같은 플랫폼인 올뉴투싼(매형차)라서 시승해봤었는데 매형차는 2.0 R엔진이라 1.7디젤은 어떨지 한 번 타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타보게 되었네요.

 

특히 7단 DCT 미션이 굉장히 궁금했었습니다.

 

 

 

 

이 때 날씨가 꽤 추워서 시동 걸고 예열시키면서 둘러보니 핸들 열선도 있고 좋네요. 거기다가 기아차는 실내 버튼 조명이 빨간색이라서 마음에 듭니다.

 

 

 

 

계속 차에만 있을 예정이라 두꺼운 패딩은 미리 벗어서 뒷자리로

 

 

 

 

선산 휴게소까지 쉬지 않고 달리니 해가 뜨네요 잠시 휴식도 취할겸 화장실도 가려고 들렀습니다.

 

 

 

 

새벽에 출발해서 경기 지역 업무 보고 숙소가 강남이라 이동 중.

 

새벽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운전 했지만 ISG 아이들 스탑 앤 고 스탑앤고 기능이 있는 차량임에도 한번도 작동이 안 되더라구요.( 스탑앤고 : 정차시 시동이 꺼지고 출발시 다시 시동이 걸리는 기능)

 

이 ISG기능이라는게 계속 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지만 작동이 된다는 건 잘 알고 있습니다. 그치만 하루종일 운행 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 번도 작동이 안 됐다는 게 쫌 이해 불가네요.

 

 

 

 

하루 종일 주행하면서 드라이브 모드는 에코 노멀 스포츠까지 다 써봤는데 모드마다 확연히 차이는 납니다. 연비 때문에 에코모드로 놓도 달리니 급가속 하려고 악셀 밟아도 마치 고장난 거 처럼 차는 안 나가고 노멀 모드는 말그대로 노멀했구요 스포츠 모드도 이름에 맞게 딱 그랬습니다.

 

연비 모드인 에코모드로 주행하다가 저속 차량 추월시에는 패들 시프트 써서 2단 아래로 시프트 다운 해주니 좀 탈만하더군요.

 

수동기반 자동변속기 이럴때 딱 좋드라고요. 출발시에 반클러치 너무 많이 쓰는 거만 빼고

 

 

 

 

그렇게 차 막히는 서울시내를 통과해서 논현동 숙소에 도착. 서울 사람들 진짜 대단한듯 어찌 이리 막히는 도로를 맨날 지나다니는지 원 정말 소름끼치도록 대단들하십니다.

 

 

 

 

다음날 아침, 전날 하루종일 운전해서 교대할까도 했지만 그래도 혼자 쭉~ 다 운전해보고 느낌을 시승기로 써보려고 살짝 피곤했지만 운전대를 잡았습니다.

 

 

 

 

부산 내려가기 전 잠실에서 칼국수 한 그릇 먹고 부산으로 출발했습니다.

 

 

 

 

부산 서울 경기도 여기저기 주행해보니 이제 좀 느낌이 오는 스포티지QL 1.7 디젤엔진도 이제 좀 어떤 느낌인지 알겠고 7단 DCT 변속기도 적응 됐고 발끝에 신경 써서 평균연비 18.5까지 찍었네요

 

최대한 연비모드로 주행하다가 가속해야될 시기에만 딱 적절하게 패들시프트 써서 기어 내리고 가속하고 해서 그런지 연비는 잘 나왔네요

 

 

 

 

서울에서 부산 내려올 때는 한번도 안 쉬고 내려왔습니다. 피곤해 죽는줄 알았네요 차량 반납할 시간이 다 되는 바람에 쉬지도 않고 논스톱으로 부산까지

 

 

 

 

그렇게 무사히 부산 도착해서 찍은 계기판 사진 출발 9,412 도착 10,314니까 총 주행거리는 893km 주행했네요 출발전에 기름 가득 넣고 서울 경기 볼 일 보고 다시 부산 내려왔는데 연료게이지는 저만큼이네요 가득 넣고 서울 부산 왕복하고도 기름이 남다니! 진짜 세상 좋아졌네요

 

스포트지QL 1박2일 대략 900km 시승기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1.7디젤 엔진 연비 출력 좋음

7단 DCT 변속기는 수동기반 자동변속기라서 태생 자체는 좋으나 아직 현대 기술력이 부족해서인지 폭스바겐이나 비엠 등 독일 차량 듀얼클러치에 비하면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형 올뉴투싼 출고시에 1.7 디젤 엔진은 극구 반대했던 나인데 이번에 1박2일 운행해본 후로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스포트지 1.7디젤 & 7단 DCT 완전 좋네요~

 

밟고 싶을때는 잘 나가주고 연비주행하면 좋은 연비까지 나와주니 주행거리 많은 사람들한테는 진짜 딱! 인 것 같습니다.

 

허접하지만 그래도 나름 기름밥 먹는 정비사의 시승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