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봄이 온지 엊그제인 거 같은데 벌써 날씨가 더워져서 에어컨 켜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 시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구온난화 덕분에 점점 봄, 가을이 없어지고 이상 기후 현상이 나타나는 요즘 벌써 부터 낮에는 너무 더워서 A/C 없이는 힘듭니다.

 

지금은 비록 입양보냈지만 앞전에 가지고 있을 당시 여름에 A/C이 안 나와서 정비하면서 수리한 이야기로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 시기 및 적정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자동차 정비 업종에 종사하지만 마침 냉매가 없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생겨버려서...  어쩔수 없이 가게 바로 앞에 이웃 정비소에 방문했습니다. 역시나 개스가 없는 상황이라서 정비소 사장님께 에어컨 가스 충전을 부탁드렸습니다.

 

 

 

 

개스가  어느정도 이상으로 많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이런

 

압력테스트로 확인해보니 압력이 누출됩니다. 살펴보니깐 에어컨컨센셔에 구멍이 났습니다. 핀홀이라고 하지요 컨덴셔 코어 부분에 구멍이 나서 에어컨 가스가 그리로 다 누출되면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았으며 계속 충전을 했음에도 시원해지지 않았던 것!

 

냉매가 없어서 정비소에 방문했지만 컨덴션 교환까지 의뢰할 수는 없는 법.

 

정비소 사장님 왈 부속 거래하는데 있으시죠? 컨덴셔 하나 교환하고 다시 오세요 그때 다시 냉매 충전해드리께요 라고 말씀하시드라구요.

 

가게로 돌아와서 거래하는 부속가게에 재고 확인하고 바로 탈거에 들어갔습니다.

 

 

 

 

탈거한 에어컨 컨덴셔 모습 다행히도 탈거하기가 까다롭니가 않아서 쉽게 탈거 완료! 왼쪽에 보면 무언가에 젖어있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바로 요 부분  여기서 냉매가 빠져나갔네요

 

 

 

 

한라비스테온공조 제품으로 배송됐네요. 투스카니이지만 아반떼XD랑 같이 쓰는 부품이 많기에 이걸로 대신한겁니다. 투카보다 아반떼가 차량 대수가 많이게 그런듯 싶네요.

 

그리고 오늘의 주제인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 시기는? 이처럼 에어컨 시스템에 가스가 누출되거나 해당 부속을 교환했다던지 아니면 컴프레셔의 오일교환을 위해서 가스를 빼는것이 아니라면 일부러 1년마다 2년마다 3년마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의 냉매는 압축기-> 응축기(컨덴셔)-> 건조기(드라이어)-> 팽창밸브-> 증발기 순서로 순환합니다.

 

제가 교체한 부속이 바로 저 위에 그림에 보시면 컨덴셔라고 선풍기 날개 모양이 있는 코어로 된 저 부품입니다.

 

컨덴셔가 뭐하는 부속이냐하면?

 

컨덴셔 = 응축기입니다.

 

응축기는 라디에이터 앞쪽에 실치되며, 컴프레셔로 부터 송출되는 고온의 기체상태인 냉매의 열을 대기로 방출시켜서 냉매를 액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응축기에서 냉각효과는 쿨러의 냉각효과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자동차 전면부쪽에 설치하여 냉각팬에 의한 냉각 그리고 바람과 차량 주행에 의한 주행풍에 의해서 강제로 냉각됩니다.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은 아니니 그냥 그렇구나 정도로만 알고계시면 좋을듯합니다.

 

 

 

컨덴셔 조립 끝내고 다시 에어컨가스 충전 시키러 가게앞 정비소에 방문했습니다.

 

 

내가 어저께도 앞집 사장님이랑

 

같이

 

에어컨 가스도 주입하고

 

압력 테스트도 하고

 

마!

다 했었었지요 크크

 

그렇게 문제의 부속 교환 후 다시 냉매 충전시키고나니 개스 세는 곳도 없고 시원한 바람 아주 잘 나오네요.

 

 

이때 당시 차가 두대였기에 에어컨이 안 되도 평소 출퇴근 지장이 없었는데 그래도 정상 컨디션으로 만들었으니 두대다 자주자주 이용하게 되드라구요.

 

투스카니는 터보 차량이라 출력이 좋기에 여름에 덥다고 에어컨 틀어도 차가 힘이 딸린다던지 하는 그런 일이 없기에 경쾌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 미션 브레이크 등등 중요한 부분도 많지만 여름철 아니 봄 가을철에도 필수로 필요한 에어컨 점검 관리 잘 하셔서 4계절 내내 경쾌한 드라이빙 되시길 바랍니다.

 

 

 

시원하게 에어컨 틀어 놓고 신나게 경쾌하게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