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또 자동차 정비 관련 정보 포스팅으로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제대로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 차량 등록수도 어마하게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초보 운전자들도 많이 늘어났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현존하는 차량들 브레이크 시스템이 이러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저런 모양이구나 그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됩니다.

 

 

 

 

페라리 458 이탈리아 차량 전륜 브레이크 모습. 고성능 차량답게 멋지게 생겼네요

 

 

 

 

예전에 제가 타던 뉴아반떼엑스디 차량 전륜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가 다 되어서 교환하는 모습.

 

 

 

 

사진에 보이는 동그란모양 저게 바로 캘리퍼에 피스톤입니다 두개가 있으니 2피스톤이라고 하지요.  제동시 저 피스톤이 브레이크패드를 밀어주면서 회전하는 디스크로터를 잡으면서 차가 서게되는겁니다.

 

 

 

 

브레이크패드 신품과 고품 비교 사진입니다. 확연히 티가 납니다.

 

 

 

 

더 잘 보이도록 놓고 비교해봤습니다. 패드는 인디게이터가 한쪽에만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반대편 패드로써 인디게이터가 보이지 않지요 그렇지만 패드에는 홈이 파져 있어서 홈의 깊이로도 어느정도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를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보고 판단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가장 자주 교환하는 엔진오일 교환시에 정비사에게 패드 점검 해달라고 하면 알아서 잘 봐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사진에 저 쇠부분이 보이시지요.

저게 바로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인디게이터입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가 다 되었는데도 그냥 계속 사용하게 되면 한계점 직전에 있는 저 인디게이터가 디스크로터와 마찰하게 되면서 끽끽 거리는 소음을 내면서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잘 지켜서 미리미리 교환해줘야합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인디게이터가 디스크로터를 갉아 먹으면서 디스크로터까지 교체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임도 부품값도 꽤 많이 발생됩니다.

 

물론 브레이크패드 관리를 잘 해주더라도 패드와 디스크는 마찰하기에 미세하게 마모는 됩니다.

그렇지만 교환주기를 넘기고도 계속 주행하게 된다면 위에 사진에 보이다시피 디스크 표면을 심하게 갉아먹으면서 짧은 시간에 디스크를 망가트리는 상황이 되는 것 입니다.

 

 

 

 

앞전에 포스팅했던 브레이크오일도 중요하지만 자동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 안전과 직결되는 브레이크 시스템은 꼭 미리미리 점검 잘 해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줘야 긴급한 상황에 제동이 잘 안된다던지 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안전을 위해서 차량 정비 유지 비용면에서도 좋으실겁니다.

 

제 블로그 보시고 관리만 제대로 해주신다면 비싼 튜닝 브레이크 없이도 일반적 주행하시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긴급 상황에 갑자기 제동을 하게 된다고 하여도 브레이크가

 

 

 

 

팟, 팟, 팟! 꽂히는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잘 점검하시고 안전운전 펀드라이빙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안전한게 신나게 드라이브 고! 고!~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