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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반자율 주행까지 되는 세상에 면허를 새로 취득하는 사람들도 수동변속기 운전을 할 줄 모르는 게 당연한 세상에 내 차에 없다면 정말 불편할만한 오토홀드 기능

 

운전을 하면서 기어 변속은 자동변속기가 알아서 해주는게 당연한 것이 된 지금 반자율 주행까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자동변속기만큼이나 편하고 좋은 기능인 오토홀드 기능

 

진짜 한 번 써보면 이런 기능 없던 시대에 어떻게 살았었나 하는 생각까지 들만한 신박한 기능입니다.

 

 

요즘은 주차브레이크도 전자식으로 나오는 시대라 케이블 방식도 점점 보기 힘들어 집니다.

 

 

주차브레이크 버튼 밑에 보이는 버튼이 바로 오토홀드 기능 버튼

 

이 자동차 오토홀드 기능이 어떤 거냐 하면 운행을 하다가 신호 대기나 기타 상황으로 정지를 하게 될 경우 차량을 정지시킨 브레이크 압력을 홀딩해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정지 상태를 유지해 주고 또다시 출발을 할 경우 따로 해제 버튼을 누르지 않아서 알아서 풀리는 신박한 기능입니다.

 

예전 같으면 정체가 심한 신호 대기 시 기어를 중립이나 파킹으로 바꾸고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켜야지 오른쪽 다리에 힘을 주지 않고 편하게 있을 수가 있었는데 이 오토홀드 기능이 그걸 대신해 주기에 정말 좋은 세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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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홀드 기능을 켜놓고 정지를 하게 되면 이렇게 녹색깔 주차표시등이 들어오는데 이게 바로 오토홀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차종마다 흰색으로 들어왔다가 녹색으로 바뀌는 차종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오늘 글을 쓰는 이유는  이 오토홀드 기능이 있는 차량들은 EPB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된 차량이다 보니 오토홀드 기능이랑 전자식 파킹이 세트이며 오토홀드 기능 작동을 EPB로 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더군요

 

뭐 아예 관계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게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를 걸어주고 풀어주고 하는 게 아니라 더 제대로 살펴보자면

 

아우디 오토홀드 기능 자료입니다.

 

영어이지만 다들 잘 아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오토홀드 기능 킨 상태로 주행을 하면 정지 시 EPB를 잽싸게 작동시켜서 멈춰주고 또 출발 시 잽싸게 EPB를 해제시켜서 차가 앞으로 가게 해주는 방식으로 알고 있는 분들도 꽤 있더군요

 

위의 자료를 보면 알겠지만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멈추게 되면 그 상태 그대로 브레이크 압력을 홀딩시켜서 차량을 정지 상태로 유지해 주고 또 풀어주는 게 오토홀드입니다.

 

간혹 브레이크 페달을 조금만 살살 밟아서 정지를 한 경우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가 앞으로 슬금슬금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똑똑하게 EPB를 작동시켜서 차량을 잡아줍니다.

 

기본 메커니즘은 거의 동일하나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대략 거의 같은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편하고 좋은 오토홀드 기능 좁은 곳에 주차하거나 주차 실력이 미흡할 경우에는 오토홀드 기능이 켜져 있으면 계속 액셀을 밟아줘야 해서 불편할 수 있지만 그럴 땐 미리 기능을 꺼두면 해결되므로 단점은 1도 없다고 보면 됩니다.

 

요즘은 준중형 차량에도 다 적용이 되는 시스템이라 흔하지만 아직 신시대 문물을 겪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오토홀드 기능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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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옆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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