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동차에 있어서 가장 자주 교환하는 거지만 가장 소흘히 하기도 쉬운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과연 언제가 좋을까? 이게 맞다 아니다 잘못된 정보와 의견들이 많기에 가장 기본적이지만 은근히 잘 모르는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운전자분들 위 사진에 보이는 모양이 뭔지 알고계시나요? 분명 보신적은 있으실겁니다. 차량 시돌걸려고 키 온 시키면 계기판에 불 들어왔다가 시동걸리고 나면 꺼지긴 하지만 분명 보셨을겁니다.

 

저게 주전자 모양이라고 냉각수 경고등이라고 알고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정말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차량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경고등이니 지금부터라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엔진. 엔진의 윤활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차에 대해서 잘 모르고 운전 못 하는 사람도 엔진오일이 무엇인지는 아실것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는 차량 제조사 설명서도 있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니 잘못된 정보들도 많고 동호인들 정비사 등 모든 사람들의의견들이 조금씩 다르다 보니 대체 뭐가 맞는 것인지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정비공학 교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내용 같아보이지만 보시면.

 

알맞은 오일을 사용 할 것

서로다른 제품을 혼합하지 말 것

시기에 맞추어서교환 할 것

 

교환주기는 주행조건에 따라서 다르긴하나 일반적으로 보통 5~8천km 정도라고 되어있습니다.

흔하게들 아는 상식으로 오일은 5천마다? 아니면 요새 차량은 기술이 좋아져서 5천마다 교환은 낭비다 옛날 이야기이다 그리고 합성유 쓰면 비싼거고 좋은거라서 오래 쓸수 있다 등등 이 중에서 어떤게 맞는 말인지? 이말도 저말도 요말도 다 맞는거 같으니 원,,,

 

필자도 귀가 얇은 편이라서 누가 이렇다 또 누가 저렇다 말하면 그런거 같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저렇다라고 하는 카더라는

 

 

필자는 대한민국 5851명 뿐인 자동차정비기사로써 저의 견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캡에 보면 주전자 그림이 있지만 절대 물을 부으면 아니됩니다.

 

 

 

 

위에 매뉴얼은 완성차량 매뉴얼에 표기된 내용입니다. 가혹조건 해당사항 보시면 우리나라 시내도로에 다 적용되기에 가혹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일일이 타이핑 치지 않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제작사 설명서에도 저리 나와있으니 믿으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조건은 가혹조건이라고 보시면 되시고 나는 조심히 운전한다고 하셔도 결국 우리나라 사정은 가혹조건이니깐 그렇게 그냥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 순정오일 기준으로 점검 주기는 3개월 또는 5천km라고 단정 짓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교환주기가 아니오라 점검주임입니다. 그러니깐 꼭 교환하라는 게 아닙니다. 대신 그 정도이면 상태가 나쁠지도 모르니 점검을 해보고 괜찮으면 더 사용하고 좀 안 좋다 싶으면 교환을 하라는 것입니다.

 

진단은 정비사 또는 차주가 결정하는 부분이지만 관리를 해주면서 타고다닐 의향이 있다면 권장 점검 시기에 그냥 교환해주는 것이 차를 위해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그러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5천km? 3~6개월 마다?

 

합성유는 1만 타도 된다던데?

 

다 맞는 말이지만 좋은 합성유를 사용하던 기본 광유를 쓰던지간에 각 차량이나 주행조건 운행 스타일이 제각기 다 다르므로 얼마라고 단정짓기가 힘든 부분입니다.

 

극한의 레이싱을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좋은 오일이든 기본 오일이든 최소 5~8천 정도는 주행하시고 그뒤로는 조금 더 타시든 바로 교환하시든지는 본인이 선택하셔야 될부분입니다.

 

비용만 상관 없다면 자주 갈아주는 게 무조건 좋기는 합니다만 일부러 낭비할 필요는 없는것이죠. 만수르 같은 부자라면 모를까 일반 사람들은 일반 주행시 최소 5천키로는 넘게 타시고 교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더 빨리 교환하는것은 상관 없습니다. 비용적인 부분 제외하구요.

 

 

부산 엔진오일 전문점 최신 포스팅 링크 남기니

 

 

 

 

http://coc6060.tistory.com/111 

 

제품이나 잔유제거 참고하셔서 차량 관리 잘 하시고

 

신나게 즐겁게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