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믿고 보는 자동차 이야기 옆정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점도에 대해서 알기 쉽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엔진오일점도

 

엔진오일 점도가 무엇인가 알기 쉽게 아주 간단하고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은 뭔지 아실거고 엔진오일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베이스오일(기유)에 따라서 합성유와 광유로 나누어지고 그다음에 규격에 가솔린용, 디젤용, C3(DPF) 등등이 있고 숫자로 표기된 0W30, 5W30, 5W40 이런 표기를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요즘은 가솔린, 디젤 대부분의 엔진들이 5W30 점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경차 또는 하이브리는 차량은 5W20 점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점도란 무엇이냐?

 

점도의 정의는 "액체가 흐름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점도라고 부릅니다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액체(윤활유)의 걸쭉한 정도라고 말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물은 부으면 줄줄 흐르는데 호박죽이나 물엿 같은 것은 걸쭉해서 잘 흐르지가 않지요. 물처럼 잘 흐르면 점도가 낮다고 말하고 물엿처럼 걸쭉해서 잘 흐르지 않으면 점도가 높다고 말합니다.

 

쉽게 이해가 되셨죠?

 

그다음 W 이 W는 무엇을 의미하느냐면 Winter의 앞글자를 따서 겨울을 의미합니다. 오일이 차가울 때 점도를 뜻하는게 W 앞쪽에 오는 숫자입니다. 동점도를 뜻하지요.

 

동점도도 중요하지만 차량의 엔진은 시동을 걸고나면 열이 받은 상태 뜨거운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기에 차가울 때 점도 보다는 열을 받았을 때 점도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점도가 높을 경우 혹한기나 추운지방에서는 초기 시동이 힘들수 있으므로 0W 처럼 동점도가 낮은 점도를 사용하고는 하지만 대한민국 특히 필자가 사는 따뜻한 남쪽나라 부산에서는 더 더욱이 신경쓸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날씨가 추운 서울이나 경기 강원 지방에서도 5W 점도 사용하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입니다.

 

온도에 따른 점도 등급은 아래 사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점도 표기에 대해서는 알았고, 이제 자신에게 맞는 점도는 어떤걸 써야할까?

 

요즘은 기술도 발전했고 연비에 신경을 많이 쓰기에 저점도로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레이싱 같이 극한의 상황까지 끌어올리는 경우에서는 엔진 보호를 위해서 고점도 오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나는 레이싱도 하면서 일반적인 도로주행도 하는 스타일인데 어떤걸 사용해야하나?

 

 

 

절대로 한번에 두켤레의

신발을 신을 수는 업는 법이죠!

 

 

연비를 중요시한다면 낮은 점도를 사용하면 되겠지만 그대신에 진동이나 소음쪽에서는 손해를 볼 수있고 레이싱을 위해서 점도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고온에서 엔진보호나 정숙성은 좋아질 수 있찌만 뻑뻑한 오일 때문에 엔진의 경쾌한 회전질감이나 좋은 연비는 기대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모든걸 충족시킬수는 없기에 자신의 스타일을 생각해서 주행스타일에 잘 맞는 점도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알기 쉽게 설명한다고 써봤는데 어찌 전달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무슨 말인지 나는 도저히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진 참고하시면 아~ 하고 이해가 가시리라 믿습니다!

 

 

 

 

 

그래도 정~ 모르시겠다 싶으시면 엔진오일 전문가에게 상담하시면 좋겠네요.

 

 

 

 

오늘도 옆정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