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동차 냉각수 보충 방법 제대로 알고계시나요?

 

그냥 아무 물이나 보충하고 그러시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차량 냉각수 보충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차량 엔진 냉각에 있어서 꼭 필요한 존재 냉각수, 부동액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정확히 말하자면 냉각수가 맞는 말이 맞습니다.

 

부동액은 온도가 낮을 때 냉각수가 얼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바로 부동액이지요.

 

고로 냉각수 = 부동액 + 물 합쳐진것입니다.

현대모비스 장수명 ...

 

 

 

필자는 따뜻한 남쪽 지방 부산에 거주하는지라 사람들이 잘못생각하고 있는게 부산은 겨울에도 그리 춥지가 않아서 부동액 관리 안 해도 된다? 라고 잘 못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냉각수가 엔진을 냉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부동액은 에틸렌 글리콜이라는 물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차종이나 브랜드별로 각각 다른 종류의 부동액을 사용하는데 냉각수 보충시에 절대로 다른 종류의 부동액 섞인 물은 부으면 안됩니다.

불스원 부동액 1L...

 

그런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 제조사에서 부동액 색깔을 다르게 만드는거죠. 혹시나 기존에 들어있던 부동액이랑 다른 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려고 하면 기존에 부동액은 완전히 제거하고난 후에 새로운 부동액을 넣어야합니다.

 

그리고 냉각수 보충시에 그냥 맹물만 주입할 경우가 되게 많은데 이 때 꼭! 증류수 또는 수돗물을 넣어야됩니다.

 

아끼는 애마라고 좋은물 넣는답시고 알프스산 생수 이런거 넣으면 엔진이랑 냉각계통 전부 부식됩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시고요

 

 

 

위에 사진은 필자가 운수회사에서 정비팀 근무할 당시 대형차량(추레라) 엔진 분해 수리 했던 당시 사진입니다.

 

운전기사 냉각수에 지하수를 넣는 바람에 저렇게 녹이 펴버렸습니다.  수돗물이나 증류수가 아닌 다른 생수나 지하수 넣으면 저렇게 되니 절대 절대 넣어서는 안됩니다!!

 

 

 

요즘은 순환식 교환 장비가 있어서 기존에 남아있던 물 깨끗하게 씻어내고 신 냉각수 주입이 가능합니다. 세상 참 좋아졌지요

 

 

 

기존에 녹색 부동액이 들어있던 차량에 핑크색 부동액으로 교환하기 위해서 기존 냉각수 완전히 빼내주는 작업 중입니다.

쉐보레 순정품 부동...

 

 

기존 녹색물 다 제거 됐으면 핑크색 부동액 주입해줍니다.

 

 

보조탱크에도 역시 주입해줍니다.

현대모비스 4계절용...

 

 

너무 작아도 안되고 많아도 안되고 적정표시에 맞춰서 주입했습니다.

 

 

 

일반인들이 직접 냉각수 보충 할 일은 있어도 교체할 일은 거의 없을텐데요. 자연적으로 냉각수가 줄어서 보충하는것이 아니라 냉각시스템 관련 부품 교환이라든지 호스 교체라던지 그런 작업을 한 후에 보충 하는것이라면 냉각라인에 에어빼기를 해줘야합니다.

 

정비소에서 작업시 저런거 꼽아두고 에어빼기 하는거 보셨을겁니다.

 

오늘 냉각수 보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혹시나 본인차량 보충해야된다면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같은 색깔 같은 물질의 부동액이 아니라면 그냥 맹물만 보충해주시고 맹물이라도 수돗물이나 빗물이 아니면 안되니 생수나 지하수는 절대로 넣으시면 안됩니다!

[MOTUL] In...

 

혹시나 실수로 잘못 보충했다면 빠른 시일내로 정비소로 방문하시길 권고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