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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그리고 최저가로 할 수 있는 최저가 교체비용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에 있어서 안전과 직결되므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제동장치 즉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 경차부터 고성능 스포츠카까지 여러 크기와 성능이 다른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이 되지만 브레이크오일은 DOT3 또는 DOT4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든 DOT3는 잘 쓰지 않고 DOT4를 주로 사용합니다.

 

3와 4의 차이는 비등점(끓는점)의 차이므로 4가 더 성능이 좋고 긴 교환주기를 가집니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의 사용 매뉴얼에 보면 브레이크오일 점검은 매번 그리고 교체는 매 5만 킬로마다 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이기에 이것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모든 차량들은 운행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주 점검을 해서 적절하게 조치를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속 50km/h 이하로 가다 서다 반복하는 시내주행 위주 차량의 브레이크오일 상태와 고속화 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주행을 하면 급제동을 자주 일삼는 차량을 비교를 한다면 브레이크액의 상태 차이는 확연히 날 수밖에 없습니다.

 

고속으로 주행하다가 급제동을 하게 되면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와 캘리퍼에 굉장히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는게 이 열 때문에 브레이크오일의 온도까지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브레이크액은 물과 다르게 100도씨 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서 끓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유압전달이 가능해서 자동차를 안전하게 세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말이 길어졌는데 아무튼 마트에만 주로 다니는 레이차량과 고속도로 타고 강원도까지 가서 높고 꼬불꼬불한 경사길이 많은 선자령 같은 곳으로 백패킹 다니는 차량의 브레이크액 상태는 다르다는 거죠.

 

엔진룸을 보면 조수석 앞쪽에 둥근 냄비같은 것에 연결된 통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브레이크오일이 담겨지는 통입니다.

 

이것을 열어서 보면 쉽게 오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일반인이 봐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힘듭니다. 

 

정말 극심할 정도로 나쁜 상태가 아니라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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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는 2년 또는 4만 킬로 둘 중에 먼저 도달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라고 설명을 드리는데 언제 교환했는지 모를 경우에 이렇게 수분 측정기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거 개인이 가지고 있기 힘들죠?

 

 

 

브레이크오일 폐기 상태

 

 

 

새 오일로 교체된 상태

 

두 사진을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제품에 따라서 노란색의 차이가 조금은 있지만 대략적으로 맑고 깨끗한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오일 교환 용량을 알려드리자면 일반적인 경차부터 대형세단까지는 1리터면 깨끗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 대용량 4p 또는 6p 캘리퍼가 장착된 차량은 조금 더 필요하기도 합니다.)

 

간혹 시중에 파는 브레이크오일 용량이 1리터가 아닌 500ml짜리도 있기에 직접 구매해서 교환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없이 많은 차량들 브레이크오일 교환작업을 해봤지만 1리터면 충분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숫자가 높은 것이 비등점(끓는점)이 높아서 성능이 더 좋다고 했는데 숫자 높은 게 좋다고 해서 난 차를 아끼니깐 더 좋은 거 써야지 하면서

 

 

 

이렇게 DOT5.1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넉넉하게 구입해서 기존에 오일 다 빠지도록 하면 되겠지만...

 

이건 레이싱용으로 나온 거라 성능은 좋지만 내구성이 짧아서 일반적인 차량에는 맞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주의점은 설명드렸고 일반적인 DOT4 기준으로 브레이크오일 교환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왕이면 브레이크오일 교체비용도 최저가격으로 맞춰보겠습니다.

 

 

DOT4 1리터 배송비 포함 대략 1만원 선

 

 

 

공임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 표준 공임 표를 보면 승용차 33,000원 4p타입 43,000원 입니다.

 

대용량 브레이크는 피스톤이 양쪽으로 있어서 에어 빼기 니플 갯수도 많고 바퀴를 탈거하거나 하는 추가 작업이 생길수도 있기에 조금 더 공임이 비쌉니다.

 

최저가 오일 1만원 + 공임 33,000원 또는 43,000원 하면 대략 5만원 정도면 교체가 가능합니다.

 

일반 정비소나 제조사 센터에서 하면 이보다 2배 4배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절대 바가지 요금이 아니니 본인이 잘 생각해서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요즘 최저임금도 시간당 1만원 가까이 하는데 인터넷으로 구매 택배 받고 공임나라 예약하고 기다리고 하는 시간과 노력 생각하면 센터 비용이 비싸다고 할 수도 없는데 말입니다.

 

아무튼 최저가로 하시던 편하게 센터나 정비소에서 관리받으시던지 안전과 직결되는 제동장치인 만큼 관리 잘하셔서 안전한 드라이빙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말하지만 모든 오일류는 낭비가 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주 갈아주는 게 무조건 좋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안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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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옆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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