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 얼마마다 해줘야 하는지 기준이 애매한데 차량별 에어컨필터 교체 난이도나 비용이 차이가 꽤 날 수도 있으니 본인 차량이나 상황에 맞게 교환주기 가져주면 좋습니다.

 

일단 현대 기아차량 기준으로는 워낙에 애프터마켓 차량용 에어컨필터 제품들도 많고 교체 방법도 굉장히 쉬워서 6개월 정도마다 자주 교체해 줘도 좋지만

 

차량용 에어컨필터 교체 난이도가 극악이거나 비용이 비싼 수입차량의 경우 무턱대고 6개월마다 교환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최근 필터류 알아보던 중 알게된  TTF 차량용 에어컨필터

 

에어컨필터 외에 오일필터 에어크리너까지 아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고 후기도 꽤나 좋길래 한번 구매해 봤습니다.

 

 

 

아우디 A6 C7 TTF 차량용 에어컨필터

 

가격은 9900원에 배송비 별도 

 

 

 

이제 봄이 왔으니 금세 더워질 예정이라 미리 에어컨필터 교체해주러 주차장으로 이동

 

 

아우디 A6 C7 모델도 에어컨필터 위치가 조수석 아래쪽에 있기에 조수석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다행히 오른쪽에 차가 없어서 편안하게 작업

 

 

 

조수석 아래를 보면 화살표로 표시된 나사 2개가 있는데 이걸 손으로 돌려서 풀어줍니다.

728x90

 

 

끝까지 꽤나 뻑뻑하니 장갑을 끼고 작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나사를 풀면 이렇게 스펀지 같은 재질의 커버가 분리가 됩니다. 

 

 

 

먼지가 심하게 많아서 물티슈로 쓱 한번 닦았는데 굉장히 더럽네요 에어컨필터 상태는 어떨지 과연

 

 

 

커버를 벗기면 이렇게 에어컨필터가 들어있는 곳 커버가 보이는데 오른쪽에 손을 넣어서 걸림쇠 부분을 제끼면서 커버를 열어줍니다.

 

 

 

이렇게 생긴 모양이라 어떻게 빼야 할지 감이 오실 겁니다.

 

 

기존에 들어있던 필터 만필터가 들어가 있었습니다.

 

요즘 필터들은 새하얀 색깔이 아닌 제품들이 많아서 육안으로 상태를 판별하기에는 조금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새로 교체해 줄 TTF 차량용 에어컨필터 신품과 비교 모습.

 

동일한 제품이 아니므로 오염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는 힘들지만 적당히 잘 사용한 거 같습니다.

 

 

 

아우디 A6 C7 모델은 에어컨필터 빼는 거보다 장착하는 게 힘듭니다.

 

보시다시피 약간 꺾이면서 들어가는 방식이라 일자로 밀어 넣으면 필터가 끼어서 잘 들어가지 않으니 살짝 구부려서 넣어주면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커버들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 주고 고품 필터 및 쓰레기 정리해 주고 마무리

 

필자도 현대 기아차량 운행할 때는 워낙에 가격도 저렴하고 교체작업 난이도가 쉬웠기에 자주 해줬었는데 이렇게 작업하기 상그러운 차량은 자주자주 해줄 엄두가 나질 않네요.

 

평소 운행 스타일을 보면 1년 사용해도 충분할 거 같은지라 1년 사용하고 내년 봄에 또 교체해 줄 예정입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환주기는 운행 조건에 따라서 차이가 많을 수 있으니 정말 심하게 먼지가 많은 지역을 매일 다니는 경우가 아니라면 1년 정도 사용해도 큰 무리가 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다만 현대 기아차량처럼 작업 난이도나 비용이 저렴하다고 한다면 낭비가 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주자주 갈아주는 게 좋겠죠?

 

정말 심하게 성능에 지장을 줄 정도로 상태가 나빠진다면 에어컨 바람이 약하게 나올 정도까지 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막히기도 쉽지 않으니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환주기는 적당히 6~12개월 정도로 잡으시면 일반 차량들은 무리가 없으실 겁니다.

 

에어컨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으니 미리미리 점검하셔서 쾌적한 차량 실내 공기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