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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으로 미션오일 교환주기와 미션오일 교체비용 포스팅을 하는 편인데 최근 바쁘게 지내다 보니 세상이 변해 있기에 다시 한번 포스팅 준비했습니다.

 

 

요즘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 포스팅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지식이 없는 블로거가 다른 데서 퍼가지고 온 자료를 바탕으로 쓴 글을 많이 보이던데 맞는 말도 있지만 지금 시대나 기술변화에 맞지 않는 잘못된 정보도 같이 보이는 거 같아서 많이 안타깝습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배우거나 현업에서 일하는 사람이 더 정확하지 않겠습니까?

필자는 자동차정비기능사부터 자동차검사산업기사 그리고 가장 등급이 높은 자동차정비기사까지 가지고 있으며(기능자장, 기술사 제외) 현업에서 오랜기간 근무한 사람입니다.

 

예로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현대 소나타 6단 변속기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사용설명서에는 정기적으로 정기적 점검이 필요 없으니 가혹조건 시 센터에 문의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흔히들 무교환이라고 말하지요.

 

하지만 무교환이 아닙니다.

 

아래는 자동차정비지침서(정비사들이 차량을 정비할 때 보는 참고자료입니다.)

 

6속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무교환을 원칙으로 하나 가혹 조건 또는 사업용으로 운행하는 경우 매 10만 킬로마다 교환한다라고 쓰여있습니다.

 

가혹 조건도 표기되어 있는데 대한민국에 다니는 차량은 대부분 가혹 조건에 속하므로 그냥 편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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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고장별 진단 방법입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전부 미션오일 관련입니다. 변속이 잘 안 되어도 차가 꿀렁거려도 변속 충격이나 가속불량 등 대부분의 증상에 오일과 관련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변속기 오일은 단순히 기어의 윤활유가 아니라 유압유의 기능 유체클러치의 역할까지 하기에 출력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며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차의 성능이 떨어지고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현직에서 무수히 많은 차량들의 미션오일을 교환해봤는데 대략 5만km 이상 넘어가면 오일의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매뉴얼대로 딱 10만km에 교체해도 특별한 고장만 없다면 운행은 가능하겠지만 이왕이면 조금 더 당겨서 교환을 해주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를 했지만 오전에 일이 있어서 땀을 흠뻑 흘렸다면? 샤워한 지 한두 시간밖에 되지 않았지만 또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회사 출근이나 등교 시간이 9시라면 정확히 9시에 도착하지 않고 5분 전이나 10분 전에 도착하듯이 차량 미션오일 교환주기도 딱 10만km가 아닌 9만이나 8만 아니면 그보다 더 빠른 시기에 하면 좋은 겁니다.

 

물론 낭비라고 생각이 될 정도로 3만 4만km 정도에 빨리 교환하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최신에는 DCT 더블 클러치 변속기까지 적용이 되기에 DCT도 살펴보겠습니다.

 

 

더블 클러치 변속기도 마찬가지로 매 10만km 교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션오일은 엔진오일과 다르게 오일 찍어보는 게이지가 없습니다. 2000년도 초반까지 출시된 차량은 있습니다만 6단 이후로는 사라졌습니다.

 

정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방법이야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다시 미션오일 레벨링을 거쳐야 하므로 결국 작업 비용이 발생되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괜히 유튜브 보고 따라 해 보겠다고 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비소로 가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은 숙련된 정비사에게 점검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션오일 교체비용 알려드리겠습니다. 매년 물가도 오르고 임금도 오르기에 2021년 9월 현재 기준의 가격과 공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가격은 인터넷 쇼핑 가격 기준이고 공임 표도 공임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 기준이니 최저가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업체별 가격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순정 미션오일 SP4 규격 ATF 가격은 20리터에 9만원 정도이며 1리터짜리는 7천원 정도입니다.

 

제원상 오일량은 7.3리터이지만 미션 외에 쿨러나 호스 등에 오일이 더 있으므로 조금 더 많이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6속 변속기처럼 레벨 게이지가 없는 차종은 오일을 오버플로우(넘쳐서 흐르게)하면서 레벨링을 해야 하기에 0.5~1리터 가량 추가로 오일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순환식 교환을 많이 하는데 보통 20리터 정도면 아주 깨끗하게 교환이 되므로 아예 20리터로 구매하는 게 오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다음은 작업비 공임 

공임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 기준으로 6단 변속기 레벨 게이지 없는 차량 20리터 순환(오일 미포함) 금액이 6만원입니다.

 

표에는 없지만 일부 차종은 추가 금액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 SP4 오일 20리터 9만원  교환비용 6만원 이렇게 하면 15만원.

 

가장 저렴하게 해서 미션오일 교체비용이 15만원이면 가능하겠네요. 필자도 정비소를 운영했지만 위에 제시한 가격이 전국 최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는 집에서 14만원 했네 마네 이런 딴지는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위는 스마트한 시대에 걸맞게 최저가 비용을 계산한 것이면 특히 제조사 센터나 블루핸즈에서는 훨씬 더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냥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입차도 그렇고 국산차도 그렇기에 정식 센터를 이용하지 않고 사설에서 정비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수입차량은 공임도 더 비쌉니다. 그리고 오일 가격도 훨씬 더 비싸고 자체 규격 오일들이기에 다 정리 불가라 공임표만 남기겠습니다.

 

이상 2021년 기준 미션오일 교환주기 및 미션오일 교체비용 정리해봤습니다.

 

소중한 내차 관리 잘해서 오래도록 펀드라이빙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즐겁게 안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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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옆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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