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차량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에 하나인 자동차 엔진오일  체크방법

 

엔진오일 종류도 색깔도 가지각색이고 점도 5W30 5W40 차이가 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면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진오일 체크방법 점도 그리고 종류에 대해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예쁜 여성 정비사가 알아서 관리해 준다면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맡기겠지만 그건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이기에 필자같은 정비사 아저씨에게 의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비소 아저씨가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니 굳이 카센터에 가지 않고도 궁금한 점에 대해 알 수 있으니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먼저 엔진오일 점도에서 점도란 무엇인가?

 

점도란 액체가 흐름에 저항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액체의 걸쭉한 정도를 점도라고 합니다. 물엿같이 걸쭉하면 점도가 높다고 하고 물처럼 잘 흐르면 점도가 낮다고 말합니다.

728x90

 

 

엔진오일 점도 등급에 따른 점도

 

엔진오일 규격을 보면 5W30 5W40 이런 걸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 표기에서도 숫자가 클수록 점도가 높고(뻑뻑함) 적을수록 점도가 낮습니다. 위의 표는 그냥 참고용으로 첨부한 거니 너무 제대로 알려고 안 하셔도 됩니다.

 

숫자가 두 개인데 W가 붙은 숫자는 뭐고 그 뒤에 숫자는 뭐냐 하니 W앞에 숫자는 엔진오일이 완전 식었을 때 냉간 시 점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엔진 시동을 걸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아서 엔진이 정상 온도까지 올라가므로 앞 숫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강원도 중에서도 러시아보다 더 추운 곳에 있다면 앞 점도를 0W로 쓰시면 좋겠지만 그냥 무난하게 5W만 쓰셔도 사계절 내내 충분합니다.

 

승용차량 기준으로 20, 30, 40 이렇게 3가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건 점도이기 제쳐두고 같은 점도라고 하더라도 엔진오일 종류가 다른게 있는데 바로 디젤 DPF 매연저감장치가 달린 차량입니다.

 

최신 차량들은 대부분이 DPF가 달린 차량이고 가끔 오래된 차량도 DPF 장착한 차량도 꽤 보이더군요

 

아무튼 이 디젤 DPF 차량은 아무 엔진오일이나 쓰면 안되고 꼭 DPF에 사용해도 되는 규격 C2 또는 C3 규격을 충족하는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내차는 최신 디젤이니깐 그럼 C2 또는 C3 써야 되는구나라고 배웠지만 그럼 앞에 숫자 W는 뭘로?? 아... 또 선택 장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아래 사진을 보고 선택하시면 좀 쉬울 거라 생각합니다.

 

 

 

숫자에 따라서 엔진오일의 물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딱 느낌이 올 겁니다.

 

딱 저와 같은 점도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숫자에 가깝다면 비슷한 물성을 가졌다고 생각하고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차량은 30 점도를 주로 사용하고 출력이 낮거나 엔진 가동이 적은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는 20 점도가 잘 어울리며 고성능 차량이나 열이 많은 터보 엔진 같은 경우에는 40 점도가 잘 어울립니다.

 

이도 저도 모르겠으면 딱 중간인 30 쓰시면 됩니다.

 

나에게 맞는 규격 점도 선택했으면 엔진오일 체크방법 알아봐야겠죠

 

엔진오일 체크방법은 보통 오일 게이지를 찍어보고 색깔과 점도를 보고 판단을 하는데 꼭 오일이 시커멓다고 해서 교환주기가 도래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도 같은 브랜드에 같은 점도를 사용하더라도 실제 제품 색깔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바로 첨가제 때문에 그런데요.

 

 

 

보통 흔하디 흔한 참기름 색깔

 

 

이 오일은 또 파란색입니다.

 

 

 

그리고 또 이 제품은 엔진오일 색깔이 무려 하얀색~

 

세라믹 코팅제가 들어간 제품이라 불투명한 흰색을 띱니다.

 

그리고 사진에 오일들 말고도 붉은색 녹색 엔진오일도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엔진오일 상태가 안 좋으면 엔진오일이 시커멓다면서 좀 더 타도되겠네 당장 갈아야 되겠네 하는 운전자들도 있는데...

 

이번 포스팅 정독하시고 제대로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방금 새로 교환한 오일이라도 오일에 들어간 첨가제 때문에 시커멓게 보일 수도 있으니 색깔만 보고 섣불리 판단하지 마셔야 합니다.

 

또 디젤엔진처럼 방금 교환해도 금세 먹물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반대로 가스차 같은 경우는 수명을 다 한 오일도 육안으로 보기에는 깨끗할 수가 있으니 교환주기나 시기를 잘 따져보고 교체해야 바람직합니다.

 

좀 더 상세하게 다루고 싶지만 그러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오늘은 이 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어떤 엔진이든 어떤 종류의 어떤 점도 오일이든 내 차 관리 잘해서 안전하게 경쾌하게~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