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가기술자격증 자동차정비기사 관련 질문 받습니다.

 

필자의 지인도 지금 자동차정비기사 준비중인 사람이 있습니다. 혹시나 취득에 관심이 있거나 궁금하신 거 있으면 필자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려합니다.

 

나도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공학적 기술 이론지식과 숙련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정비기사이니까요.

 

지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아마도 어느 정도의 내용은 알고계실거라 믿고 뻔한 정보는 적지 않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이다 보니 큐넷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요즘은 외국으로 호주나 캐나다 등 정비나 용접공등으로 취업도많이 나가지요. 한국보다 급여나 복지 모든것이 대우가 좋기에...

 

그렇지만 위에 사진처럼 아리따운 여성들이 차 밑에서 작업하는 곳은 세상 어디에도 없을것이옵니다.

 

 

 

 

간혹 이런 사진들이 돌아다녀도 전부 설정샷이니 이런 여자나 상황은 없으니 참고하시고 정비업에 뛰어드시길 바랍니다.

 

 

 

 

현실은 이렇습니다. 벌써 세월이 꽤 흐른 사진, 필자가 운수업체 정비팀으로 근무하던 당시 일하는 모습을 사수님께서 찍어주신 사진이네요. 저때는 대형차량 정비라서 옷이 더 지저분하지만 소형차량도 별반 다를게 없다는 거 기억하세요

 

자~ 그럼 자동차정비기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사 취득자 수가 대략 27만명이 넘습니다. 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학생이면 거진 다 의무검정으로 따니깐 흔하지만 그래도 일반인이 따로 취득하려고하면 이마저도 결코 쉬운 자격증이 아닙니다.

 

이름 그대로 차 고치는 자격증입니다. 차 고치는게 어디 쉽습니까?

 

 

 

 

기능사 다음으로 높은 등급의 산업기사, 현행법상 차량 정비소 정비책임자 자격기준이 최소 산업기사 이상인지라 산업기사 자격을 많이 취득합니다. 기능사 + 경력도 가능하지만 보통 전문대 이상 졸업해서 바로 산업기사 많이 취득하죠! 기사에 비해서 난이도도 낮은편입니다.

 

 

 

 

자동차정비기사

 

오늘의 제목인 자동차정비기사, 위의사진 표 상으로는 5851명이라고 돼있는데 지금은 조금 더 늘어서 6천명 조금 더 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숫자중에 필자도 포함이라니...  대한민국에 단 5851명 중에 한 사람!

 

 

 

 

필자는 기능사부터 산업기사, 기사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즘 세상은 기능장도 되게 흔합니다. 몇년전 기능장 시험 비리 많다고 뉴스에도 나오고 난리였지요. 헬조선에서 비리가 없어질 수 없겠지만 어쨌든 기능장이라는 높은 자격증이라서 더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사 보다는 높은 레벨로 치기는 하지만 기능장은 기능직종 자격증이고 기사는 기술직종 자격이라 이론쪽이 더 어렵고 아무튼...  조금은 성격이 다릅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기사보다 기능장이 더 높으니 어렵지라고 하시지만 실제 현업에 종사하고 기능장 취득하신 분들도 기사를 우대해줍니다. 보통 어려운게 아닌걸 아시는거죠!

 

실제로 내가 만나뵌 기능장님이 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 가지고 계셨지만 한단계 아래등급? 이라고 말하는 기사를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기능장이 더 높은데 왜 밑에 기사를 준비하느냐?  그래서 말씀드린겁니다. 본인도 기능장 가지고 계시지만 현업에 계시고 준비하고 계시니 더 더욱이 잘 알고계신거죠

 

내가 정비기사 가지고 있다고 하니깐 오~ 정비기사 하시면서 보통이 아닌 사람이네라고 인정해주셨습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현업에서는 역시 알아봐주시는 분이 계시네요!!!

 

일반인들은 정비자격증이라면 그냥 하나뿐인줄 압니다. 기사든 산업기사든 기능사든 차이도 잘 모르고 ...

 

 

 

그리고 자동차분야에서 가장 높은 레벨인 기술사 이때도 벌써 240분이나 계셨는데 지금은 더 늘어났을걸로 보임.

나도 실제로 기술사 한 분 알고있는데 자동차과 교수님이신데 커리어가 정말 후덜덜하시고 거기다 현장 경험까지 많으셔서 진짜 정말 최고의 명인? 명장이라는 생각이 바로 드는 그런 분.

 

나도 잠시 기능장 및 기술사 목표를 가졌었지만 현실은 OTL

 

아무튼 그렇게 큰 꿈은 못 이뤘지만 자동차정비기사도 결코 작은 꿈이 아니며 분명히 대단한 자격증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진짜 아는 사람은 알고 인정해주는 그런 자격증입니다.

 

내가 정비학원 수강당시 학원 강사님도 그랬습니다. 기능장은 기능장과정 학교 다니는 방법도 있어서 .... 역시 기사가 진짜라는 말씀을 자주하셨습니다.

 

물론 정말 대단한 기능장님들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존경 존경하옵니다!

 

내 블로그 글 보고 자동차정비기사 준비해서 필기까지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신 분이 계신데 아마도 실기도 분명 잘 하실거 같습니다. 별 거 아니 나지만 혹시나 정비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에겐 분명 도움이 되는 그런 사람일겁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