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와 소음이 나는 이유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비용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쓰고 있지만 본 캐릭터는 자동차정비업에 오래 몸담은 사람임을 알려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보통 승용차에 달려 있는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의 그림입니다. 차량이나 전륜과 후륜 파킹 브레이크의 방식에 따라서 조금씩 틀릴 수는 있지만 대략 이런 형태입니다.

 

 

뉴아반떼엑스디에 그랜져xg 2피스톤 캘리퍼와 로터가 장착이 되어 있는 차량 패드 교환 작업 중인 사진

 

경험이 많은 정비사는 바깥쪽에서 보기만 하더라도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가 다 되었는지 아는 사람도 있지만 제일 정확한 방법은 휠을 탈거해서 봐야 제일 정확합니다.

 

그렇기에 일반 운전자가 직접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정비사에게 점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728x90

유튜브에 보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휠 안쪽에 넣어서 촬영 후 확인하는 방법 등이 있으나 휠과 캘리퍼의 간격이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무작정 따라 하기는 힘듭니다.

 

 

 

왼쪽이 새로운 패드 오른쪽이 교환주기가 도래한 패드입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제동장치인데 관리를 하지 않고 그냥 주행하는 경우에 혹시나 무슨 일이 생기면 어떡하냐? 걱정할 수도 있는데 그런걸 대비해서 마모 한계치를 미리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달려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저 쇠막대에까지 패드가 마모되면 디스크로터가 패드가 아닌 저 쇠막대랑 닿게 되면서 쇠 갈리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제동시 쇠 갈리는 소리가 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가 되었다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정비를 제대로 받지 않는 운전자일지라도 제동 시 계속 기분 나쁜 소리가 나게 되면 정비소에 방문할 수 있도록 그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확인하는 방법은 브레이크 패드 중간에 파인 홈의 깊이입니다.

 

사진에 보면 인디케이터 높이와 홈에 파인 깊이가 거의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이 보입니다.

 

그러므로 꼭 쇠갈리는 소리가 나기 전이라도 저 홈의 깊이를 보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가 도래했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 로터를 중심으로 좌, 우 양쪽 두 개가 있는데,  1P나 2P 같은 경우 피스톤이 한쪽에만 있기에 피스톤이 있는 쪽의 패드 마모가 좀 더 빠르므로 양쪽 패드의 잔량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차종의 패드가 저렇게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수입차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에 센서가 있어서 교환주기가 될 경우 계기판에 경고들을 띄워서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알려주는 장치가 있다고 해서 신경 끄고 있스면 안 되고 주기적으로 미리 점검을 해야 합니다.

 

 

관리 안 해주고 그냥 타게 되면 오래 쓸 수 있는 디스크로터가 망가져서 더 큰 비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예전 차량들은 보통 4만 KM 정도만 되어도 전륜 패드 교체시가 되었지만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은 6만 7만KM 정도 그이상도 사용하는 경우들도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본인 차가 최신차량이라고 7만KM까지는 끄떡없겠지라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 최소 엔진오일 교환 시에 꼭 점검을 해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패드가 많이 남아있더라도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해 패드 면에 턱이 지거나 해서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여러 가지 변수가 있으니 자주 점검해서 조치를 하는 게 안전을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 브레이크 패드 교환비용을 보겠습니다.

 

 

아반떼xd 차량이지만 그랜저 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이라고 했으니 그에 맞는 패드를 구입하면 배송비 포함 대략 2만원 가량의 금액이 나옵니다. 사진에는 12600원이라고 되어 있지만 세부 옵션을 고르면 몇 천원정도 추가 금액이 발생하므로 대략 2만원으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패드 교환비용에 있어서 중요한 공임

 

공임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 가격이므로 최저 공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p나 2p 기준 27,000원이므로 패드와 공임 포함해도 5만원이 되지 않는 금액의 브레이크 패드 교환비용이 나오게 되네요.

 

이건 최저가격으로 뽑아본 거라 이러하고 순정부품을 사용하거나 제조사 센터에서 교환을 하게 되면 이 보다 훨씬 더 비싼 브레이크패드 교환비용이 발생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센터에서 교체를 하든 사설에서 저렴하게 하든지 본인이 결정해서 관리만 잘 해주면

 

위급한 상황에서 제동 불량 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 거고

 

 

브레이크가...

 

꽂히면서 잘 멈추지 않겠습니까?

 

사설에서든 센터에서든지 간에 내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 잘 지키고 관리해서 안전하게~

 

728x90
반응형
Posted by 옆정
,